© 2015 -2019 YeonJeong Kim All rights reserved.

  • 더보기 청소
  • Facebook Clean

<꼬리 Tail_Black> 연작 퍼포먼스 Serial Performance, 2016<꼬리-부산 40계단 투어 가이드 Tail- Tour guide about the 40 steps, Jungang-dong, Busan>, 25min, 2016

05/09/2017

<꼬리 Tail_Black> 연작 퍼포먼스 Serial Performance, 2016

 

<꼬리-부산 광안리> 15min /<꼬리- 부산 40계단 투어 가이드>25min/ <꼬리-지진>, 15min

 

이 퍼포먼스는 최근에 남부지방에 발생한 지진으로 인한 사람들의 공포를 생각하며, 몸에 각인되는 기억, 상실과 죽음, 땅의 의미 등을 생각하며 출발하였다. 기어다닌다는 행위는 인간을 압도하는 땅의 거대한 힘을 맞아 공포를 피하기 위한 행위이며, 감정적인 상실의 상황에서도 인간 조건의 밑바닥에서 슬픔이나 고독을 벗어나기 위한 구도적인 행위를 연상할 수 있는 은유이기도 하다.

 

<꼬리-부산 40계단 투어 가이드 Tail- Tour guide about the 40 steps, Jungang-dong, Busan>, 25min, 2016

 

이 계단은 부산 구도심의 오래된 동네에 평범하게 위치해있지만, 100여년 된 계단으로 역사적으로 의미가 많은 장소였다.

특히 6.25전쟁 때 피난민들이 근처에 궁핍하게 살면서 들어오는 바닷가의 배를 보며 고향에 대한 향수를 달래던 곳으로 나는 40계단을 소개하는 투어가이드의 컨셉으로 시작하여, 수없이 오르락내리락 했을 그들의 걸음을 재현하고자 체력이 다하는 데까지 계단을 반복적으로 걷고 기어다니는 퍼포먼스를 하였다.

그리고 ‘그리움과 향수’에 대한 시와 유명한 텍스트들을 일어나기는 행위를 동시에 진행하였다.

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진행하였고 직접적인 번역을 읽지 않고 나의 신체조건과 감정에 따라 즉흥적으로 변주한 번역 텍스트들이 낭독되었다.

이것은 부산 40계단에서만 오로지 다시 똑같이 재현할 수 있는 장소특정적 퍼포먼스가 되었다.

 

 

 

 

Please reload